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이야기

[AFP 팩트체크] 이태원 참사 1주기 새벽에 사고 현장 찾은 윤 대통령 모습? 기사는 거짓!

by soon to be rich 2024. 1. 26.
728x90
반응형


 

 

사진 한 장이 이태원 참사 1주년 새벽에 사고 현장을 비밀리에 찾아 조문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은 참사 이틀 뒤인 2022년 11월 1일 촬영된 원본 사진의 명도를 조정해 밤으로 보이게끔 조작된 것이다. 참사 1주기에 윤 대통령이 현장을 찾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보도나 발표 등은 찾을 수 없었다.
문제의 주장은 2023년 10월 30일 "감동"이라는 글귀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사진에는 추모공간으로 보이는 장소에서 헌화하는 윤 대통령의 모습이 담겼는데, 화면이 다소 어두운 것으로 미뤄 사진이 이른 새벽이나 밤에 촬영된 것으로 보인다.
사진 하단에는 "윤 대통령... 1주기 야심한 새벽 아무도 모르게 비밀리 이태원 조문. 참모들 가지 말라고 만류했지만..."이라는 문구가 등장한다.
해당 주장은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은 10월 29일 서울 서울광장에서 유가족과 시민사회종교 단체들이 주관하는 대규모 시민추모대회 가 열린 뒤 온라인상에 공유됐다.
대통령실은 야당들이 공동으로 행사를 주최하는 점을 지적하며 추모대회를 "순수한 추모행사가 아닌 정치적 집회가 될 수 있는 행사"라고 판단해 윤 대통령의 불참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출처 : AFP 팩트 체크

반응형

댓글